습관이란 참 무섭습니다. 원래는 웹서핑을 하려고 웹브라우저를 연게 아닌데 자연스럽게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나 뉴스들을 확인을 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볼 수 있고 각종 SNS까지 확인하게 됩니다. 축구선수의 골 소식이나, 사건 사고 내용들을 보게되면 궁금해서 자연스럽게 클릭을 하게되고 이러한 행위들이 반복되면서 많은 시간을 예상치 못한 쓸대없는 일에 소모하고 있습니다. 이런 행위들은 집중을 해서 무엇인가를 해야할 때 집중을 잃게되어 생산성 저하로 이루어집니다. 페이스북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관심있는 커뮤니티에서 많은 정보들을 쉽게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타임라인에 뜨는 여러 사진과 기사들을 보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의 글로리아 마크의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직장인이 자신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11분이고 다시 업무로 돌아가는데는 25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저도 업무나 과제를 하는 모습을 생각해보면 이러한 방해요소 때문에 집중하지 못하고 일을 제대로 마치지 못한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일에 집중을 한다는 것은 그 일을 빨리 마치는 것 뿐만아니라 그 결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나의 패턴을 분석을 해보고자 Time Tracker 프로그램 중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RescueTime을 컴퓨터에 설치했습니다.

RescueTime

RescueTime에 기록된 10월 1일부터 19일까지의 Social Network와 News 카테고리의 데이터입니다. 19일에 아래의 그래프와 같이 방해요소들에 의해서 많은 시간을 뺏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escuetime distracting 2 rescuetime distracting 1 현재 RescueTime에서 Free Plan을 사용중이고, 이 데이터는 10월 1일부터 31일까지의 통계입니다. rescuetime 3 RescueTime의 통계는 모바일의 사용량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도 습관적으로 SNS나 뉴스들을 확인하는데 이런 모바일 사용량까지 포함한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나를 방치하면 안 될것 같아서 10월 20일에 뒤에서 소개해드릴 Naver SE 사용과 불필요한 사이트를 차단을 적용했습니다.

적용하기

뒤에서 소개해드릴 중독사이트 차단하기와 Naver SE버전의 사용은 Mac에서 집중력 강화 환경 구축하기를 참고했습니다. 제가 소개한 내용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한번 둘러보세요.

중독사이트 차단하기

사람들마다 생각하는 중독사이트는 각각 다를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포털사이트와 Facebook과 같은 SNS에서 많은 시간을 뺏기는 것을 확인했고 이러한 사이트를 차단했습니다. Naver, Nate 그리고 Daum과 같은 포털사이트를 모두 차단했고, 가장 시간을 많이 뺏기는 부분인 Facebook까지 차단을 했습니다. terminal 차단한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각 포털사이트의 모바일 버전도 함께 차단했습니다. 이러한 포털은 꼭 들어가지 않아도 업무나 과제등을 수행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으며, Facebook과 같은 SNS는 PC가 아닌 다른 기기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과감하게 차단했습니다. facebook 차단 적용방법 : Mac에서 집중력 강화 환경 구축하기 앞에서 보신바와 같이 Naver를 차단을 해버렸습니다. 검색을 할 때 찾고자 하는 내용들을 구글을 사용해서 검색할 수도 있지만 PC를 사용하면서 Naver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직까지는 어렵습니다.  Naver SE라는 것을 알게되어 적용하였습니다. Naver SE를 통해 접속하면 포털의 메인화면에서 우리가 네이버에 접속할 때 보게되는 광고나 다양한 컨텐츠들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pull_quote_center]SE검색이란 Simple Experience 검색 Simple, Speedy, Slim 을 지향하는 네이버 검색의 심플 버전입니다. 해외사용자나 네트워크가 느린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빠른 속도와 간결한 검색결과 화면을 제공합니다.[/pull_quote_center] 초기 화면이 마치 구글의 검색화면과 유사합니다. 검색을 했을 때에도 내용들이 간소화되어 나타나고 우측에 실시간 검색어나 뉴스들도 보이지 않습니다. Naver SE의 URL은 se.naver.com입니다. naver se main

검색 결과물

Naver SE에서 Naver SE를 검색했을 때의 검색내용입니다. 내용만 간결하게 나타나고 우측에 실시간검색어나 뉴스들이 나타나지 않아 검색된 결과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Naver SE 적용방법 : Mac에서 집중력 강화 환경 구축하기 집중력 및 생산성 향상으로 같은 시간을 쓰더라도 남들보다 더 많은 일들과 양질의 결과물을 만들어내길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