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워드(Microsoft Word) 내에서 표안에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여 견적서나 표 안에서 수식 계산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응용해서 다양한 양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MS Word에서 수식 입력하는 방법

MS Word 수식 활용방법

곱셉 입력하는 방법

단가와 수량에 대한 곱셈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계산식을 넣을 셀을 선택합니다. (C3셀에 커서 이동)
  2. [레이아웃] → [수식]을 선택합니다.

MS Word 함수 사용방법

  1. A3 셀과 B3셀을 서로 곱하는 수식을 입력합니다.
    = A3 * B3
  2. 숫자를 표현하는 숫자형식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MS Word 수식 입력하기

PRODUCT 수식을 이용하여 합계 구하기

PRODUCT 수식은 셀의 곱을 계산하는 수식입니다. 이 수식와 영역의 선택에 대해 아래의 사진을 보고 알아보겠습니다.

  1. 값을 넣고자 하는 셀을 선택 후 [레이아웃] → [수식] 을 선택합니다.
  2. 왼쪽에 단가와 수량과 같이 계산에 필요한 셀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3. 아래의 사진과 같이 구하려는 셀 왼쪽에 숫자가 있는 경우에는
    =PRODUCT(LEFT)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값이 계산됩니다.

MS Word PRODUCT 수식 사용 예

계산하고자 하는 값들이 위나 오른쪽 또는 아래에 있을 경우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여 수식을 입력합니다. 이 범위는 특정 수식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범위에 필요한 수식에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Word 계산식 범위 지정하기

  • =PRODUCT(LEFT) 또는 (A4:C4)
  • =PRODUCT(RIGHT) 또는 (E4:G4)
  • =PRODUCT(ABOVE) 또는 (D1:D3)
  • =PRODUCT(BELOW) 또는 (D5:D7)

MS Word 범위 지정

함수마법사의 다양한 함수들

계산식을 넣고자 하는 셀을 선택 후 [레이아웃] → [수식]을 입력하면 아래의 다양한 함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MS Word 함수마법사 1

수식에서 기존에 입력된 수식을 삭제 후 = 기호만 남겨놓습니다. 이후 아래의 [함수마법사]를 선택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함수를 선택합니다.

  • ABS: 절대값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BS(-5)는 5를 나타냅니다.
  • AND: 모든 인수가 참인 경우 참을 나타내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나타냅니다.
  • AVERAGE: 주어진 값들의 평균을 나타냅니다.
  • COUNT: 주어진 값들의 개수를 센 후 나타냅니다.
  • DEFINED: 지정된 이름이 정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정의되어 있다면 참을 나타내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나타냅니다.
  • FALSE: 거짓 값을 나타냅니다.
  • IF: 조건이 참이면 하나의 값 또는 수식을 나타내고, 거짓이면 다른 값을 나타냅니다.
  • INT: 숫자를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내림하여 나타냅니다.
  • MAX: 주어진 값들 중 최대값을 나타냅니다.
  • MIN: 주어진 값들 중 최소값을 나타냅니다.
  • MOD: 첫 번째 숫자를 두 번째 숫자로 나눈 나머지를 나타냅니다.
  • NOT: 주어진 논리값의 반대 값을 나타냅니다.
  • OR: 주어진 인수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참을 나타내고, 모두 거짓이면 거짓을 나타냅니다.
  • PRODUCT: 주어진 값들의 곱을 나타냅니다.
  • ROUND: 숫자를 지정된 소수점 자릿수로 반올림하여 나타냅니다.
  • SIGN: 숫자의 부호를 나타냅니다. 양수면 1, 음수면 -1, 0이면 0을 나타냅니다.
  • SUM: 주어진 값들의 합을 나타냅니다.
  • TRUE: 참 값을 나타냅니다.

계산에 필요한 셀의 값이 변경되었을 경우

Word에서의 수식은 값이 바뀌어도 자동으로 계산이 되지 않습니다. 값을 변경하고 변경된 값이 적용될 셀의 숫자를 선택합니다. 선택되면 숫자 부분이 회색으로 강조되어 표시됩니다.

MS Word 함수 값 변경 전

이 때 F9 키를 누르면 새로운 값으로 계산된 값이 변경됩니다.

MS Word 함수 값 변경 후

마치며

많은 분들이 Excel에서만 수식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Word에서도 수식 입력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견적서나 문서를 작성할 때 수식을 활용하면, 따로 계산을 해서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식을 이용하여 양식을 만들어 두시면, 단가나 수량이 변경되어도 자동으로 계산해주어 문서 작성 시 계산 오류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Word에서는 다양한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업무에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MS Office] 글자에 적용된 서식(스타일)을 복사하여 다른 글자에 적용하기

MS Office 의 Mircosoft Word에서 서식(스타일)을 복사하여 다른 글자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일을 통일하여 맞추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S Word 서식 복사하기 M

thisspace.tistory.com